똑똑한 무료 소프트웨어

Open Source Tool 컴파일 환경 만들기(MinGW, msys) 본문

Development

Open Source Tool 컴파일 환경 만들기(MinGW, msys)

세상에서 가장 친절한 프로그래머 2010. 4. 16. 23:12

여러분들은 얼마나 자신의 만들려고 하는 소프트웨어를 직접 모두 만들고 있습니까?  이제 여러분들도 빠른 개발을 하고 안정적으로 만들어져 있는 라이브러리를 사용해서 빠른 개발을 해야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Open Source의 사용은 뿌리칠 수 없는 유혹일 것입니다.

이러한 Open Source를 Windows 환경에서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 까요? 대부분의 Open Source 라이브러리나 소프트웨어들은 Linux 환경에서 만들어져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다음의 도구들을 이용하여 여러분들은 소스코드를 Windows 환경에서 컴파일하려고 할 것입니다.

여기서 가장 현실적인 MinGW를 이용하는 방법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것은 Cygwin으로 컴파일을 하면, 무지막지한 런타임 라이브러리를 함께 배포하거나 링크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일 것입니다. 다음의 내용들은 MinGW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한 것입니다.


1. MinGW를 다운로드 합니다.
다음의 사이트에서 MinGW를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2. MinGW를 설치합니다.
모든 패키지를 되도록이면 설치하고, 디렉토리나 다른 설정은 기본 값으로 설치합니다.



모든 패키지를 설치했으면 다음으로는 Make 툴을 설치해야 합니다. 이것을 위해서 msys를 설치해야 합니다.


3. msys를 다운로드 한다.
다음의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안정적인 버전은 1.0.10 입니다.




4. msys를 설치한다.
msys는 Minimal SYStem의 약자로 Unix와 같이 Build Tool Chain을 Windows에서 동작하게 해줍니다.


설치가 되는 디렉토리는 위의 그림과 같이 설정하면 됩니다.


5. 환경 설정하기
MinGW와 msys 소프트웨어를 모두 설치했다면, 이제 남은 것은 환경 설정만 남았습니다. 환경 설정은 다음과 같이 시스템의 PATH를 설정해 주면 됩니다. 현재 PATH에 다음의 PATH를 추가해 주면 됩니다.

C:\MinGW\bin;C:\msys\1.0\bin

위의 PATH는 여러분이 설치한 디렉토리에 따라서 변경될 수 있습니다. 결국은 설치된 소프트웨어의 실제 실행파일들이 있는 디렉토리를 설정해 주면 됩니다. 위의 PATH는 설치 소프트웨어가 기본 값으로 설치한 경우이므로 여러분들이 만약에 기본값으로 설치했다면, 위의 디렉토리와 같을 것입니다.

Control Panel -> System and Security -> System 을 선택하면 다음의 그림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Advanced System Settings"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System Properties" 가 나옵니다.




여기에서 "Environment Variables..."를 클릭하여 PATH를 설정합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PATH를 클릭하여 앞에서 설명한 디렉토리들을 설정하면 됩니다. 다음으로는 설정된 환경이 잘 동작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6. 테스트 하기
Open Source Tool Chain이 정상적으로 설치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DOS Prompt를 실행해서 MinGW 명령어중 가장 중요한 다음의 명령어를 입력해 봅니다.

gcc --version
make --version


그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결과를 얻으면 이제 환경 설정이 모두 설정된 것입니다.





Enjoy Open Source Tool Cha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