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무료 소프트웨어

공개 무료 소프트웨어로 여러분들을 초대합니다. 본문

공지사항

공개 무료 소프트웨어로 여러분들을 초대합니다.

세상에서 가장 친절한 프로그래머 2008. 4. 13. 10:39
안녕하세요?

"똑똑한 무료 소프트웨어" 블로그의 운영자 김경호입니다.

본 블로그는 회사에서 사용하고 편하고 빠르게 업무를 하려면 상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좋겠지만, 회사에서는 개인을 위한 소프트웨어를 구입해 주지 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또한 저혼자 편하게 사용하겠다고 소프트웨어를 회사의 비용으로 구매하는 것 또한 옮바른 것인지 고민하게 됩니다.

그러나 요즘은 취미로 공개 소프트웨어를 만들고 인터넷에 릴리즈하는 취미 프로그래머("Hobby programmer")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저 또한 Hobby Progammer 이며, 이러한 사람들의 부류들은 주로 인터넷에서 서로 얼굴도 모르는채 인사를 나누며 프로젝트를 만들고 소프트우에의 에러를 사용자로부터 받고 무료로 배포하는 것을 즐거움으로 생각합니다.

이러한 환경들은 Open Source Project인 Linux의 GNU 정신에서부터 나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생명을 이을 수 있는(연명할 수 있는) 수단(회사)는 있어야 하며, 부가적으로 여력이 있는 사람들이나 실력이 있으면서도 회사의 업무에서는 활용되지 못하는 사람들끼리 모여서 소스 코드 기부(Source code contribution)을 하거나 약간의 돈을 프로젝트에 기부하는 등의 활동이 초창기에 어색하게 우리에게 다가왔었습니다.

Linux 커널과 기타 재미있는 소프트웨어 및 개발 패키지를 하나의 시리즈로 묶어서 인터넷의 FTP 사이트에 올렸던 Slackware 릴리즈를 만든 볼커딩(Slackware Release) 아저씨도 있었구요. 패키지만 잘해도 이렇게 유명해질 수 있었습니다. 지금은 한국에서도 유명한 업체들이 개발하여 무료 리눅스 패키지를 사용자에게 제공합니다. 어느 정도 이러한 무료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기업에서 사용할 경우에는 어느 정도의 비용을 받는 등의 소프트웨어 산업에 바뀌어 왔습니다.

본 블로그에서는 이러한 개발이나 패키지를 원하는 것이 아니라, 좋은 무료 소프트웨어(회사에서 사용했을때에도 문제가 되지 않고, 버그나 불편함은 있지만, 상용 소프트웨어를 대체하여 쓸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소개하고 다운로드 할 수 있는 나만의 창고 역할을 하도록 만들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만이 본 블로그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운영자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