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무료 소프트웨어

정해진 시간에 리부팅하기 본문

System Utility

정해진 시간에 리부팅하기

세상에서 가장 친절한 프로그래머 2010. 2. 18. 10:44

정해진 시간에 리부팅하는 방법은 많이 분들이 필요로 하는 기능일 겁니다. 특히 내가 자리에 없고 PC를 일정 시간마다 리부팅하여 시스템을 정상적으로 동작할 수 있도록 하는 유일한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집에 PC를 이용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경우 PC가 많은 동작과 서비스 처리를 하느라 많은 부하가 걸리고 느려지는 경우에 서비스 사용률이 적은 시간을 정해 두고 리부팅을 하면 PC는 다시 빠른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리프레쉬(Refresh) 상태가 되기 때문에 동작이 원활해 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많은 전송으로 인하여 트랜잭션이 많은 하드디스크의 경우에도 일정 시간동안 정리할 수 있는 기능을 예약해 두면, 하드디스크의 에러율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습니다.

다음의 스크립트는 일반적인 batch 파일입니다. 이 batch 파일은 단독으로 필요할때마다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C 드라이브에 다음과 같이 "restart.bat" 라는 파일을 생성합니다. 다음의 파일은 시스템을 리부팅할때 수행될 스크립트입니다. "exit" 을 꼭 넣어 주어야 됩니다. 넣어 주지 않으면 batch 파일이 수행되면서 다시 시스템에 제어권을 넘겨 주지 못하는 결과가 초래됩니다.

filename : restart.bat
@echo off
shutdown -r -t 0
exit


다음은 PC에 일정 동작을 수행하고 나서 완전히 시스템을 끄는 스크립트입니다. 예약된 기능을 하고 나서 다시 시스템을 동작시키고 싶지 않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CMOS가 잘 되어 있어서 Wake up time을 설정해 주면, 다시 시스템을 시작시켜 주는 기능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일정 시간 동안에 PC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filename : turnoff.bat
@echo off
shutdown -s -t 0
exit

결국 위의 스크립트들은 모두 Microsoft Windows에서 제공하는 "shutdown" 이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동작시키는 것입니다.

그럼 예약하는 기능은 어떤 것을 이용하여 동작시킬지 애매하게 됩니다. 여러가지 무료 소프트웨어들이 이러한 예약 수행하는 기능들이 있습니다만, Windows 에는 기본적으로 Scheduled Task 라는 기능이 내장되어 있어서 단순히 이 스크립트들을 원하는 시간이나 반복되는 시간을 정하여 주면 Windows가 자동으로 정해진 시간에 해당 프로그램을 수행해 줍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예약 녹화 기능이나 미디어 플래이어로 원하는 시간에 재생하여 주는 기능도 가능하게 됩니다. 예약 수행이 가능하므로 알람 기능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